제1조 (목적)
제2조 (약관의 명시, 효력 및 변경)
제3조 (약관 외 사항의 처리)
제4조 (관련법령과의 관계)
제5조 (용어의 정의)
제6조 (중개서비스의 성질과 목적)
제7조 (서비스 이용계약 - 회원 가입)
제8조 (서비스 이용신청및 승낙)
제9조 (이용계약의 종료 - 회원탈퇴)
제10조 (회원에 대한 통지)
제11조 (지식재산의 보호)
제12조 (개인정보 수집과 보호)
제13조 (아이디(ID) 및 닉네임 관리)
제14조 (중개서비스의 종류 및 이용)
제15조 (중개서비스 이용 정지및 제한)
제16조 (대리 및 보증의 부인)
제17조 (서비스의 중단)
제18조 (왓콘 안전결제서비스)
제19조 (서비스 등록및 판매)
제20조 (서비스 판매 규정)
제21조 (서비스 구매 규정)
제22조 (판매자의 권리)
제23조 (판매자의 의무)
제24조 (정산)
제25조 회원 등급및 평가제도
제26조 부가서비스
제27조 서비스이용료
제28조 손해배상
제29조 회사의 면책
제30조 준거법 및 관할법원
제31조 기타조항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왓콘(이하 “회사”라고 합니다)이 운영하는 웹사이트(https://whatcon.kr, 이하 "왓콘”라고 합니다)와 스마트폰 등 이동통신기기를 통해 제공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모바일 왓콘”이라고 합니다)을 통하여 제공하는 중개 서비스 및 기타 정보서비스(이하 "서비스"라고 합니다)와 관련하여 당사와 회원 간의 권리와 의무, 책임 사항 및 회원의 서비스 이용 절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이 약관 외에 개별 약관 또는 정책 등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제2조 (약관의 명시, 효력 및 변경)
가.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과 상호, 회사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 전자우편주소,통신판매업신고번호 등을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와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서비스가 제공되는 왓콘 서비스화면(전면)에 게시합니다.
나. 회사가 이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에는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한 내용으로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개정된 약관은 개정약관에서 소급효를 부여하지 않는 이상 적용일자 이전으로 소급하여 적용되지 아니합니다.
다. 이 약관은 회사와 회원간에 성립되는 서비스이용계약의 기본약정입니다. 회사는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이라고 합니다)을 정하여 미리 공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이러한 개별약관에 동의하고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별약관이 우선적으로 적용되고, 이 약관은 보충적인 효력을 갖습니다. 개별약관의 게시·변경에 관해서는 위 가항, 나항을 준용합니다. 단, 회사는 개별약관을 왓콘 판매관리 화면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라. 기존 회원들은 당사가 변경된 약관의 수정사항을 사이트 또는 이메일 등의 방법을 통해 공지한 경우, 사이트 또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경우에 변경 사항에 대해 동의 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만일 수정 약관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와 서비스 이용을 즉시 중단 하거나 탈퇴함으로써 약관의 내용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제3조 (약관 외 사항의 처리)
본 약관과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및 회사가 정한 서비스 이용 안내에 따릅니다.
제4조 (관련법령과의 관계)
가. 회사는 수수료(판매서비스 이용료 등 회사가 판매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 대가로 판매자로부터 받는 일체의 금원을 말함) 및 판매촉진 서비스이용료의 결정과 관련하여 다른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오픈마켓 형태의 모든 서비스 포함) 사업자와 담합 등 불공정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나. 회사는 판매자가 다른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오픈마켓 형태의 모든 서비스 포함) 사업자와 거래하지 못하게 하거나 다른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오픈마켓 형태의 모든 서비스 포함) 사업자와 거래한다는 이유로 판매자에게 불이익을 제공하지 아니합니다.
제5조 (용어의 정의)
가.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 왓콘이 회원에게 왓콘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유료 또는 무료서비스 일체를 말합니다.
2) 회원: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회사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회원은 서비스 이용목적에 따라 판매자와 구매자로 각 구분되며 상호 간 회사가 정하는 바에 따라 전환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과 구매자 모두에게 이 약관이 적용됩니다.
3) 판매자: 컨텐츠를 판매할 의사로 해당 서비스를 회사가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양식에 맞추어 왓콘 플랫폼에 등록하거나 관련 정보를 프로필에 등록한 회원을 의미합니다.
4) 구매자: 판매자의 서비스를 구매한 회원을 말합니다.
5) 아이디(ID):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의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직접 설정(인증)하고, 회사가 승인하여 등록된 전자우편주소를 말합니다. 간편 가입(타 서비스의 계정정보를 연동하는 방식) 방식으로 이용을 신청하는 경우, 해당 서비스에 등록된 전자우편주소로 자동 설정됩니다. 설정된 아이디 주소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상태인 경우, 거래·공지 등의 중요 알림이 전송되지 않을 수 있으며 그 책임은 전적으로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6) 비밀번호: 회원의 동일성 확인과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문자 (특수문자 포함)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7) 해지: 회사 또는 회원이 중개서비스 이용계약을 장래에 대하여 종료시키는 행위를 말합니다.
8) 수익금: 판매자가 중개 서비스를 이용하여 판매 완료한 금액으로 구매자의 결제 대금 중 판매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으로 지급됩니다.
나. 위 가항에서 정의되지 않은 이 약관상의 용어의 의미는 일반적인 거래관행에 의합니다.
제6조 (중개서비스의 성질과 목적)
중개서비스는 회사가 회원 각자의 자기결정에 의하여 회원 상호간에 서비스 및 물품매매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이버 거래장소(marketplace)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것이며, 왓콘안전결제서비스는 회원 상호간에 서비스의 매매에 있어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회사는 회원간 거래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증진시키는 도구를 제공하며 회원간에 성립된 거래와 관련된 책임은 거래당사자인 회원들 스스로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제7조 (서비스 이용계약 - 회원가입)
가. 회사는 회원에게 콘텐츠, 상품 등의 판매 또는 판매중개를 포함하여 지식과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나. 회원은 컴퓨터,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기기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계약(이하 "계약"이라고 합니다)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의 이용신청(회원가입신청)에 대하여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회사는 이용승낙의 의사를 해당 서비스화면에 게시하거나, 메일(e-mail) 또는 기타 방법으로 이용신청자에 통지합니다.개별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과 이용 조건은 개별 약관 및 정책, 공지사항, 서비스 초기화면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 회사는 회원 모두에게 기본적으로 동일한 내용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만, 「청소년 보호법」 등 관련 법령 또는 개별 서비스 제공 관련한 특별한 사정에 따라 연령 또는 일정한 등급을 기준으로 이용자를 구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서비스의 내용, 이용 시간, 이용 횟수 등을 다르게 하는 등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각 서비스상의 안내, 공지사항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 회사는 회원이 이 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서비스 이용신청및 승낙)
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자는 회원 가입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실제 거래 진행 또는 서비스 판매 시에는 휴대폰과 주민등록번호를 통해 실명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1) 회원 가입 필수정보: ① 이름 ② 메일(e-mail) 주소(ID) ③ 휴대전화 번호 ④ 비밀번호
2) 판매자및 구매자 필수정보: ① 휴대전화번호를 통한 실명인증 ② 주민등록번호 인증을 통한 본인 명의의 계좌인증 ③ 메일(e-mail) 주소(ID) ④ 닉네임 ⑤ 비밀번호
나. 회사는 판매및 구매 이용신청자가 위 가항에서 정한 필수기재항목을 정확하게 기재하고 이 약관에 규정된 실명확인절차를 거쳐 서비스의 이용을 승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필수기재항목 외에도 회원에게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신청자에게 직업, 취미, 관심분야 등의 정보를 제공할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신청자는 그러한 정보의 제공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다. 회사는 법령에 따라 이용 가능한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을 통하여 실명확인절차를 취하며, 실명확인절차를 취할 수 없는 이용신청에 대해서는 신청자에게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이미 인증된 휴대폰 및 실명 정보의 변경을 원하는 경우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수정] 페이지 내 재인증 버튼을 통해 가입된 휴대폰 인증 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정보는 다양한 변수에 의해 고객정보에 즉시 반영되지 않을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인지하고 이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모든 불이익에 대해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사에 책임을 묻지 않습니다.
라.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회사의 실명확인절차에서 실명가입신청이 아님이 확인된 경우
2) 이 약관 제9조 다.항에 기하여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한 전(前)회원이 재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3) 이 약관 제15조에 기하여 회사로부터 회원자격정지조치를 받은 회원이 이용정지 중에 이용계약을 임의 해지하고 재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4) 이용신청 시 기재하여야 할 필수 기재 항목에 허위사실을 기재한 경우
5) 기타 이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라.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이용신청자에게 승낙유보의 사유, 승낙가능시기 또는 승낙에 필요한 추가요청정보 내지 자료 등 기타 승낙유보와 관련된 사항을 해당 서비스화면에 게시하거나 메일(e-mail)을 통하여 통지합니다.
1)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2)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3) 회사의 실명확인절차에서 실명가입신청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4)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9조 (이용계약의 종료 - 회원탈퇴)
가. 회원 또는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나.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게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해지는 회사의 규정에 따라 이용계약을 해지합니다.
- 남아있는 분쟁처리
- 수익금 정산및 컨텐츠 삭제
- 회사 승인 후 종료
2) 이용계약은 회원의 해지의사가 회사에 도달한 때에 종료됩니다. 다만 회원이 제1)항의 조치를 마치지 않은 경우 위 1)항의 조치가 완료된 때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 따라 해지를 한 회원은 이 약관이 정하는 회원가입절차와 관련조항에 따라 회원으로 다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이 중복참여가 제한된 판촉이벤트 중복 참여 등 부정한 목적으로 회원탈퇴 후 재가입 신청하는 경우 회사는 재가입을 일정기간 동안 제한할 수 있습니다.
다.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메일(e-mail), 전화, 팩스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게 사전에 해지사유에 대한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 회원에게 제9조 다항에서 정하고 있는 이용신청의 승낙거부사유가 있음이 확인된 경우
- 회원이 이 약관 제15조(중개서비스 이용 정지및 제한)가 정하고 있는 매매부적합서비스를 판매 등록하거나, 기타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물품거래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 회원이 회사나 다른 회원 기타 타인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한 경우
- 회원에게 파산·금치산·한정치산·회생·파산의 결정 또는 선고, 사망, 실종선고, 해산, 부도 등 정상적 서비스 이용을 불가능하게 하거나 곤란하게 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다만, 이 경우 회사는 이용계약 해지 대신 거래안전 보호를 위해 회원자격정지, 서비스이용제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기타 회원이 이 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거나 이 약관에서 정한 해지사유가 발생한 경우
2)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가 회원에게 도달한 때에 종료되나, 회원이 제공한 연락처 정보의 오류로 인하여 회사가 해지의사를 통지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해지 사유 발생 시점 이후 임의 해지처리 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를 통지 내지 공지하는 경우, 회사는 즉시 별도의 통지 없이 해당 회원과 관련된 수익금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라. 이용계약이 종료되는 경우, 종료 시점 기준으로 해당 회원의 현금성 예치금 및 수익금을 모두 정산 후, 해당 회원이 지정한 입금계좌로 그 금액을 즉시 송금하여 계약종료처리 합니다.
마. 이용계약이 종료된 시점에서, 이미 구매확정된 거래 건에 대한 분쟁이 발생될 경우 이에 대한 책임은 회원이 부담하여야하고,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이 없습니다.
제10조 (회원에 대한 통지)
가. 회사는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회사와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지식재산의 보호)
가. 회사가 왓콘을 통하여 회원에게 제공하는 콘텐츠의 저작물은 회사 또는 제3자의 지식재산으로서 대한민국과 외국의 법령에 의하여 보호됩니다.
나. 회사는 회원과 제3자의 소중한 지식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만일 회사가 회원의 지식재산을 침해한 경우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회원이 입은 손해를 배상합니다.
다. 회원이 왓콘에 정보를 게시하는 경우 회사 또는 제3자는 그 정보를 회사 또는 왓콘의 홍보, 마케팅 등 영리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이 회사에게 그 이용에 대한 반대의사를 통지하는 경우 회사는 그 이용을 중단합니다.
라. 회사는 영업상 필요에 따라 회원이 게시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또는 삭제하거나 게시장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개인정보 수집과 보호)
가. 회사는 회원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하고 이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왓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언제든지 개인정보 제공을 거부하거나 개인정보의 삭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 회원은 회사에게 정보를 사실대로 제공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이 약관 제8조 가항에 따라 제공한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관련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증빙자료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고, 회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증빙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라. 회사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회원에게 문자메시지(SMS), 전자우편(SMS) 기타 전자적 전송매체를 이용하여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광고 수신을 거절할 수 있는 방법을 회원에게 함께 제공하며 회원은 광고 수신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마.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 회사는 당해 회원의 정보를 파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고 있는 회원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합니다.
1) 상법,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2) 회사는 이용계약 종료 후에도 물품거래내역이 존재하는 회원의 아이디·닉네임·성명 또는 상호·연락처 등의 제공받은 개인정보, 해지 및 회원자격정지 관련정보 등 필요한 정보를 보관하며 비방이나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입힌 경우, 지식재산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한 경우, 기타 인터넷 사기행위 등으로부터 회원과 회사를 보호하고 법적 절차에 따른 수사 협조를 위한 목적 등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기타 정보수집에 관한 동의를 받을 때 보유기간을 명시한 경우에는 그 보유기간까지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바. 회사의 회원에 대한 통지는 회원 정보에 기재된 메일(e-mail)주소 및 기타 연락처 등에 도달함으로써 통지된 것으로 보며, 회원 정보가 변경되었음에도 해당 사항을 수정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한 각종 손해와 잘못된 수정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는 당해 회원이 부담하여야 하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회원이 변경된 정보를 수정하지 않거나 또는 허위 내용으로 수정하여 회사에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이에 대한 손해배상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13조 (아이디(ID) 및 닉네임 관리)
가. 아이디(ID), 닉네임 및 비밀번호에 대한 보호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원은 아이디(ID), 닉네임 및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양도·대여할 수 없습니다.
나. 회사의 귀책사유에 의하지 아니한 아이디(ID), 닉네임 또는 비밀번호의 유출·양도·대여가 의심되거나 확인되는 경우, 회사는 즉시 이용계약 해지 및 서비스 이용제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당사자의 손실이나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다. 회원이 아이디(ID), 닉네임 또는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이를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즉시 회사에 통보하여야 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4조 (중개서비스의 종류 및 이용)
가. 중개서비스의 종류와 내용은 회사의 정책에 따라 추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나. 회사는 중개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각 매매의 특성, 절차 및 결제방법에 대한 사항을 서비스화면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회원은 회사가 공지한 각 매매에 관한 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이해하고 중개서비스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다. 회원은 SNS 계정, 이메일(e-mail)과 비밀번호를 통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중개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고, 동 서비스를 이용하여 컨텐츠를 판매하거나 구매할 수 있습니다.
라. 회원이 중개서비스를 통하여 판매 또는 구매하는 경우, 반드시 회사가 마련한 왓콘 안전결제서비스를 통하여 거래를 완료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회원 간의 직거래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직거래 신고가 접수 될 경우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거래 신고가 접수될 경우 회원은 사이트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15조 (중개서비스 이용정지및 이용제한)
가. 회사는 중개서비스를 통한 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위하여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회원자격을 정지하거나 서비스의 이용 제한,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회원자격을 정지하거나 판매/구매서비스의 이용제한,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경우 회사는 이 약관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사전에 회원에게 유선 또는 메일(e-mail),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통보하며, 회원의 연락이 두절되거나 긴급을 요하는 것과 같이 부득이한 경우 선 조치 후 사후 통보할 수 있습니다. 정지된 회원은 중개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중개서비스의 이용이 제한된 회원은 판매/구매관리 서비스를 포함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나. 회원은 회사의 조치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의 이의제기가 타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조치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다. 회원이 이용정지 중에 이용계약을 임의해지 하거나 다른 계정을 통해 재이용을 신청한 것이 확인되면 약관에 기하여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라. 1년 이상 로그인을 하지 않은 장기휴먼회원의 경우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 29조 2항에 따라 자동 탈퇴 및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판매/구매이력이 있는 회원의 자동탈퇴 및 개인정보 보관, 파기는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른 별도 규정에 의하여 관리합니다.
마. 회원은 이용간에 다음의 행위를 금지합니다.
1) 등록된 재화가 소개내용과 다른 재화 등록 행위, 이로 인해 구매회원의 피해나 클레임이 발생할 경우, 회사는 등록및 판매제한 등의 페널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거래 부정행위
- 거래 의사 없이 구매·취소를 반복하는 행위
- 판매데이터를 임의로 조작하는 등 부정한 목적으로 거래하는 행위
- 위의 행위에 준하는 일체의 거래 부정행위
3) 시스템 부정행위
- 회사의 서비스·시스템을 이용한 스팸 정보 전송 또는 악성코드 프로그램 유포 등의 범죄 및 불법행위
- 회사의 소프트웨어를 무단으로 상업화하는 행위
- 회사의 시스템에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거나 공격하는 행위
- 회사의 정보·데이터를 정당한 권한 없이 스스로 또는 제3자를 통하여 복사, 퍼가기, 스크래핑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 위의 행위에 준하는 일체의 시스템 부정행위
4) 비매너 행위
- 회원 간의 협박·욕설·비방·모욕 행위
- 위의 행위에 준하는 일체의 비매너·업무 방해 행위
5) 연락 두절·회피 행위
- 상대방의 문의에 대한 일체의 답변·응대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
- 특정 회원의 문의에 대한 답변·응대를 의도적으로 회피함이 확인되는 경우
- 회사의 연락에 대한 답변·응대를 의도적으로 회피함이 확인되는 경우
- 위의 행위에 준하는 일체의 무응답 행위
6) 매매부적합 서비스
- 회사의 시스템에 매매부적합 서비스를 판매 등록하는 행위
- 기타 법령과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거래 행위
- 위의 행위에 준하는 매매부적합 서비스의 문의·거래 행위
7) 권리침해
- 타인의 정보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 제재 회피 등 부정한 목적으로 회원 정보의 수정을 거부하거나 해태한 경우
- 거래의 제반 행위를 통해 저작권·초상권 등의 제 3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 또는 관련 법령을 위배하여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침해하는 행위
- 타인의 명예 또는 신용, 정당한 이익을 훼손하는 행위
- 회사의 명예 또는 신용, 정당한 이익을 훼손하는 행위
- 위의 행위에 준하는 일체의 권리침해 행위
제16조 (대리 및 보증의 부인)
가. 회사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회원 상호간의 거래를 위한 온라인 거래장소(marketplace)를 제공할 뿐이므로 물품을 판매하거나 구매하고자 하는 회원을 대리하지 않습니다. 또한, 회사의 어떠한 행위도 판매자 또는 구매자를 대리하는 행위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나. 회사는 중개서비스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회원간의 판매 및 구매와 관련하여 판매의사 또는 구매의사의 존부 및 진정성, 등록물품의 품질, 완전성, 안전성, 적법성 및 타인의 권리에 대한 비침해성, 회원이 입력하는 정보 및 그 정보를 통하여 링크된 URL에 게재된 자료의 진실성 등 일체에 대하여 보증하지 아니하며, 이와 관련한 일체의 위험과 책임은 해당 회원이 부담해야 합니다.
다. 회사는 회원이 게재하는 서비스설명 등의 제반 정보를 통제하거나 제한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는 회원이 게재한 정보의 내용이 허위 정보, 타인의 명예, 권리를 침해하거나 법규정을 위반한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이를 삭제할 수 있고, 판매취소, 판매중지,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서비스의 중단)
가.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나. 회사는 제가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회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합니다. 단, 회사가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다. 사업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 간의 통합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회사는 제10조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하고 당초 회사에서 제시한 조건에 따라 소비자에게 보상합니다. 다만, 회사가 보상기준 등을 고지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회원들의 마일리지 또는 적립금 등을 회사에서 통용되는 통화가치에 상응하는 현물 또는 현금으로 회원에게 지급합니다.
제18조 (왓콘 안전결제서비스)
가. 회사는 중개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대금 수취, 보관 및 송금업무로 이루어지는 이노페이 방식의 왓콘 안전결제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왓콘 안전결제서비스는 중개서비스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회원 상호간의 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도모하고 구매자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에서 제공하는 장치이므로 회사가 왓콘 안전결제서비스를 통하여 판매자와 구매자를 대리, 대행하거나 그 이행을 보조하는 것은 아닙니다.
나. 회사가 제공하는 왓콘 안전결제서비스는 기본적인 중개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왓콘 안전결제서비스를 통하지 않는 직거래를 유도하는 경우, 회사는 주문취소, 판매중지 등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다. 왓콘 안전결제서비스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대금보관으로 인하여 회사가 취득하는 이자 등은 서비스 제공의 대가이므로 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이자 등의 반환을 청구할 수 없고, 대금 송금(실시간계좌이체, 가상계좌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수수료는 대금을 송금하는 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라. 판매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왓콘 안전결제서비스의 이용과 그 규칙에 동의하여야 합니다.
마. 회사가 제공하는 왓콘 안전결제서비스를 오용, 악용함으로써 사회질서, 미풍양속을 침해하거나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또는 회사가 왓콘 안전결제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상황 또는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회사는 재화 판매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바. 왓콘안전결제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원은 다음에 기재한 사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합니다. 1) 카드의 미서명, 관리소홀, 대여, 양도, 보관, 이용위임, 담보제공, 불법대출 등으로 인한 부정사유 또는 위, 변조사고 2) 회원의 가족, 동거인(사실상의 동거인 포함)에 의하거나 또는 이들이 관련하여 생긴 부정사용 또는 위, 변조사고 3) 카드 비밀번호 유출로 인한 부정사용 또는 위, 변조사고
사. 회사는 회원의 구매행위가 허위 또는 불법 결제에 해당하는 경우 및 신속한 거래 관계의 확정 또는 거래 안전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그 밖의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거래를 취소하거나 보류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판매 서비스의 등록및 판매)
가. 등록자격
서비스를 판매하고자 하는 회원은 이 약관에 따라 서비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는 소비자보호 및 서비스 수준 유지를 위해 일부 카테고리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를 등록할 수 있는 판매자의 자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나. 서비스의 등록
1) 판매자는 판매서비스의 등록 시 구매자의 구매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정확하게 기재하여야 하며, 회사가 승인하지 아니한 시스템을 통하여 회사 정보통신망에 무단 접속하여 자동으로 등록하는 방법으로 서비스를 등록할 수 없습니다. 판매자가 회사의 규정에 반하여 서비스등록을 한 경우 회사는 등록된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삭제 할 수 있고 위반횟수 및 수준에 따라 해당 서비스를 등록한 판매자의 회원자격을 정지하거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판매자 정보: 판매자는 프로필 이미지와 함께 소통 가능한 창구(SNS, 연락처, e-mail 등) 및 답변 가능한 시간대를 공개해야 합니다. 판매자와 구매자의 소통 창구는 의무 사항이나 노출 형식은 자유롭게 선택 가능합니다. 소통 창구 미노출시 회사는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② 판매가격: 판매자는 판매 수수료와 부가세(기업 판매자의 서비스에 해당)를 포함한 서비스의 기본 판매 단가를 명시하여야 합니다. 서비스의 판매 단가는 제한없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수수료 및 부가세 금액의 결제를 별도로 요청하실 경우에는 외부 거래 유도 행위·과도한 견적 요청 등으로 간주하여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③ 서비스의 상세정보: 서비스에 대한 상세정보는 사실대로 명확하게 기재하여 구매자가 구매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명시해야합니다. 허위 또는 과장 정보를 기재한 경우, 모순되는 내용의 정보가 기재되어 있는 경우, 이 약관에 반하는 거래조건이 기재된 경우 회사는 해당 거래를 취소하거나 판매중지 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취소 또는 중지된 서비스에 관한 판매서비스이용료는 환불되지 않으며, 중개의 취소 또는 중지로 인한 모든 위험과 책임은 판매서비스를 등록한 해당 회원이 부담해야합니다. 거래가 취소되거나 판매중지되면, 회사는 서비스화면 또는 메일(e-mail) 등의 방법을 통하여 해당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그러한 사실을 통지합니다.
④ 상품정보제공고시: 판매자는 서비스 등록 시 품목별 재화 등에 관한 정보 및 거래 조건에 관한 정보 등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상품 등의 정보제공에 관한 고시’(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12-49호, 이하 ‘상품정보제공고시’)에서 정한 정보를 입력해야 하고, 서비스 등록 후 상품정보제공고시가 변경되는 경우 그에 맞추어 관련 정보를 수정, 보완하여야 합니다. 판매자가 상품정보제공고시에 따른 정보를 입력하지 않거나, 서비스 등록 후 변경된 상품정보제공고시에 따라 정보를 수정, 보완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판매자에게 서비스 수정을 요청할 수 있으며, 제9조·15조에 따라 회원자격의 정지, 서비스 제공거부·제한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는 등록 이후에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수정되거나 추가된 내용이 구매자에게 불리한 경우, 최종 수정되기 이전의 정보가 적용됩니다. 또한 승인받은 서비스를 성격·제공 방식 등이 다른 서비스로 변경하여 판매 데이터를 임의로 유지하는 경우, 회사는 판매 중단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판매자는 서비스 등록을 함에 있어서 저작권, 초상권 등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판매자가 등록한 서비스 정보는 판매 활성화를 위하여 회사가 제휴한 사이트와 다른 회원의 블로그 등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회원의 블로그 등에의 노출은 다른 회원이 회사가 정한 이용규칙에 동의하고 회사가 허용한 방식으로 퍼가기 하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다. 판매 서비스 등록정보 게재
회사는 판매자가 등록한 서비스 등록정보를 회사가 정한 기준과 방법에 따라 왓콘 사이트 및 모바일 왓콘에 게재합니다. 회사는 게재하는 서비스 등록정보의 위치, 크기, 배열 등을 결정하고 조정할 수 있으며, 이벤트 광고 등 회사의 서비스를 위하여 해당 서비스 화면을 구성, 편집하거나 서비스 등록 정보 외의 사항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20조 (서비스판매 규정)
가. 판매자는 서비스가 승인된 이후 별도의 기한 없이 판매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회원자격이 정지되거나 서비스의 이용 제한, 기타 필요한 조치가 취해지는 등 판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판매 가능 여부를 재검토할 수 있습니다.
나. 구매자의 결제 후 회사는 결제대금의 입출금에 관한 왓콘안전결제서비스만을 제공합니다. 판매자는 그 외 서비스의 발송, 취소, A/S 등에 관련한 사항은 항상 구매자와 협의하여 진행해야 하며, 회사는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거래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다. 세금계산서 발행의무가 있는 기업회원은 구매자의 요청이 있을 시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제21조 (서비스구매 규정)
가. 구매자는 왓콘안전결제서비스에 따라 결제하여야 하고, 회사는 입금정보와 환불정보를 지정된 양식에 따라 구매관리, 예치금내역 화면에 표시합니다. 거래 대금 결제에 대한 모든 위험과 책임은 구매자가 부담하여야 하고, 회사는 이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회원은 거래 금액 외의 별도의 서비스 이용료를 납부하지 않습니다.
나. 구매자는 신용카드로 대금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단, 해외카드를 이용한 결제는 불가능합니다. 회사는 구매자이 제공한 회원정보가 신용카드의 명의인과 다른 경우 신용카드 결제를 거부하거나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법인카드의 경우 법인인증서 확인절차를 거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 구매자는 결제금액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유하고 있는 포인트를 사용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서비스화면의 주문정보 선택란에 사용할 포인트를 기입하고, 차액만큼만 허용된 결제방법으로 결제하면 됩니다.
라. 구매 방법
1) 구매하기 버튼을 통해 구매가능합니다.
2) 구매시 노출된 광고와 상세페이지 정보의 일치여부를 확인하여 본인이 필요한 컨텐츠가 맞는지 확인 후 구매합니다.
3) 회원은 판매자의 소통창구를 통해 판매자에게 직접 서비스에 관한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4) 판매자의 보유 기술, 자격 그리고 인증 마크는 판매자가 작성 및 전달한 자료를 기반으로 부여되므로 100% 정확한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해당 정보에 대해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마. 구매과정
1) 구매자는 결제종료 후 [마이페이지]에서 결제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구매자는 결제 완료 후 사용한 컨텐츠에 대해서는 일방적인 취소는 불가능합니다.
3) 구매자는 결제수단 중 무통장입금의 경우 가상계좌를 부여받은 시점에서 24시간 이내 결제요청대금을 회사에 입금해야 합니다. 24시간이 지나도록 입금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구매자의 구매거부로 간주하며 해당 거래 및 결제 시도 이력이 모두 소멸됩니다.
바. 미성년자인 회원이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서비스를 구매하는 경우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이 이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해당 거래를 취소합니다. 다만, 회사가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서비스 대금을 판매자에게 송금한 이후에는 구매자는 회사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없고 판매자와 사이에 직접 거래취소, 대금환불 등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여야 합니다.
사. 회사는 중개업체로 세금계산서 발행 주체가 될 수 없으며 실제 용역을 제공한 판매자가 세금계산서 발행 주체가 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은 기업회원의 서비스만 가능하며 결제 시 세금계산서 요청을 하는 경우에 한하여 발급이 가능합니다.
제22조 (판매자의 권리)
판매자는 판매하는 서비스의 종류와 범위, 판매가격 등을 스스로 결정하고, 회사는 이에 부당하게 관여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는 결제방식, 서비스발송 방식 등 구매자 피해 방지에 관한 사항을 약관 등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제23조 (판매자의 의무)
가. 판매자는 관계 법령과 해당 서비스 약관, 회사가 서비스화면을 통하여 미리 공지하는 개별약관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신원정보의 제공, 판매 서비스의 등록, 거래 진행 과정의 관리, 구매자에 대한 거래이행 또는 환불 등의 사후처리를 수행하여야 합니다. 각호의 행위를 위반할 경우 회사는 내부 규정에 따라 조치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모든 책임은 판매자에게 귀속됩니다.
나. 판매 등록을 위해 제공한 신원정보의 명의자와 실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매자는 동일해야 합니다. 하도급 행위 등 본 조항에 따른 권리·의무를 회사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타인에게 양도, 증여하거나 담보로 제공하는 행위가 적발될 경우 회사는 내부 규정에 따라 조치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모든 책임은 판매자에게 귀속됩니다.
다. 판매자는 회원의 문의에 성실히 답변해야 합니다.
라. 서비스 등록은 등록양식에 따라야 하며, 서비스 등록양식에 어긋난 등록이나 허위등록, 판매 가장등록, 신용카드결제시스템 또는 통신과금시스템만을 이용하기 위한 등록은 불가합니다.
마. 판매자는 서비스등록 시 허위 또는 기타 법령이나 약관에 위배되는 내용(문구, 사진 또는 설명을 포함)을 등록해서는 아니 되며, 스스로 또는 다른 회원을 통하여 고의로 서비스 평가, 판매 횟수 등을 수정·조작하거나 기타 판매 가장등록 등 중개서비스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해하는 부정한 행위를 하여서도 안 됩니다.
바. 판매자는 회사의 명칭, 로고 및 회원의 회원등급 표시와 회사가 제공한 메인 이미지 등을 회사가 정한 목적 이외 용도 및 장소에 사용하거나 표시해서는 안 되며, 이러한 행위로 인하여 회사 또는 타 회원에게 피해가 발생한 경우 이에 대하여 일체의 법적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사. 판매자는 회사의 왓콘 사이트, 모바일 왓콘에서의 거래와 관련하여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에서 명시한 자료를 보관하여야 합니다.
아. 판매자는 통신판매 중개 의뢰 및 그와 관련한 계약 이행 과정에서 알게 된 구매자 등 다른 회원의 개인 정보를 법률·약관 또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정한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과 무관하게 특정 판매자가 처리·처리 중인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개인 정보가 침해된 경우, 회사는 그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판매자가 자신의 노력과 비용으로 회사를 면책시켜야 합니다.
자. 회사는 판매자가 등록한 서비스의 판매 촉진 및 신뢰도 상승을 위해 서비스의 메인 이미지 또는 프로필 이미지 등에 대한 등록 기준을 마련하여 판매자에게 서비스 수정을 요청할 수 있으며, 판매자는 이에 동의하여야 합니다.
제24조 (정산)
회사에서 구매한 재화에 대한 대금지급방법은 다음 각 호의 방법중 가용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단, 회사는 회원의 지급방법에 대하여 재화 등의 대금에 어떠한 명목의 수수료도 추가하여 징수할 수 없습니다.
1) 선불카드, 직불카드, 신용카드 등의 각종 카드 결제
3) 온라인무통장입금
4) 대금지급 후 컨텐츠 이용 가능
5) 왓콘 포인트 등 왓콘이 지급한 포인트에 의한 결제
6) 그외 회사가 인정한 기타 전자적 지급 방법에 의한 결제
제25조 (회원등급 및 평가제도)
가. 회사는 서비스 거래 및 기타 활동을 통해 부과되는 점수를 기준으로 하여 회원등급을 산정·공개하고, 등급에 따른 일정한 혜택을 회원에게 부여할 수 있습니다. 회원등급 및 그에 따른 혜택 등은 회사가 정한 내부 운영 기준에 따라 부여되며, 공개 가능한 범위에서 해당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기타 방법으로 고지합니다.
나. 해당 회원이 자신에게 부여된 등급 구성요소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면 회사는 소명내용, 해당 회원의 신용도 등 제반 상황을 고려하여 등급 구성요소의 전부 또는 일부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 회원의 등급은 서비스매매 때 참고자료로 활용될 뿐이며, 회원의 신용을 보증하거나 금융상의 신용상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라. 구매확정 때 서비스의 구매자는 해당 거래에 대한 만족도를 회사가 정한 단계별로 표시할 수 있으며, 표시된 만족도는 해당 서비스 판매자의 평가에 반영됩니다. 거래만족도 항목 및 단계는 해당 서비스 화면에 표시합니다.
마. 구매 후기는 서비스 또는 상품을 구매한 구매자이 작성할 수 있으며 공개를 원칙으로 합니다. 구매 후기의 저작권은 구매 후기를 작성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다만 회사는 회원이 작성한 구매 후기를 게시, 전달, 공유 목적으로 왓콘 서비스와 관련된 목적 범위 내에서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구매 후기를 사용 목적에 따라 본질적인 내용에 변경을 가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부 수정, 편집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를 통해 해당 구매 후기에 대해 삭제, 블라인드 등의 조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구매 후기를 삭제한 후 해당 거래에 대한 구매 후기는 다시 작성할 수 없습니다. 다만 서비스에 대한 불만, 판매자에게 불리한 내용이 포함되었다는 이유만으로 구매 후기를 삭제하지 않습니다.
바. 구매 후기 작성 및 거래 상대방에 대한 거래 만족도 평가는 전적으로 평가 당사자의 책임하에 이루어지며, 회사는 내용의 사실 여부에 개입하지 않습니다. 회원이 작성한 구매 후기가 저작권, 지식재산권을 포함하여 타인의 권리 등을 침해하였음을 이유로 제3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이와 관련한 일체의 책임은 해당 구매 후기를 등록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사. 회원이 회원등급 및 회원평가제도의 목적과 취지에 어긋나는 행위를 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해당 구매 후기를 삭제하거나 임시조치할 수 있고 관련 회원에 대한 서비스 이용 제한, 이용계약의 해지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아. 회원이 작성한 구매 후기에 대한 모든 권리와 책임은 이를 게시한 회원에게 있으며, 회원이 작성한 구매 후기가 다음 각호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사전통지 없이 삭제 또는 임시조치할 수 있고 이에 대하여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구매 후기와 거래 만족도 평가를 대가로 금전 또는 기타의 보상을 받거나 받기로 약정하고 이루어진 거래의 경우
구매 후기와 거래 만족도 평가의 목적과 취지에 반하거나 구매한 서비스와 관련이 없는 경우
정당한 권한 없이 타인의 권리(지식재산권, 개인정보, 명예훼손 등)을 침해하는 경우
다른 사람에게 성적 수치심을 주거나 혐오감, 불쾌감을 유발하는 경우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정보통신기기의 오작동 또는 정상적 운영에 방해를 주는 악성코드, 데이터, 바이러스 등을 포함하는 경우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자. 거래가 완료되어 구매자이 구매 후기를 작성하면 판매자는 구매자의 구매 후기에 답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구매자에 대한 별점 평가도 할 수 있으나 구매자에 대한 평가는 공개적으로 노출되지 않습니다. 구매자이 구매 후기를 삭제하는 경우 판매자의 답글은 미노출됩니다.
제26조 부가서비스
가. 왓콘포인트
① 왓콘포인트는 구매자가 서비스를 구매하고 그 대가를 지급하는 데 사용하기 위한 결제 수단으로, 회사가 발행·관리하는 선불전자지급수단을 말합니다.
② 회사의 결제 시스템을 통해 판매자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경우, 회원은 단독으로 또는 다른 결제 수단과 함께 왓콘캐시를 사용할 수 있으며 1cash는 현금 1원의 의미가 있습니다.
③ 회원의 서비스 구매·이벤트 참여 시 회사는 정책에 따라 왓콘포인트를 무상으로 적립해줄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이 적립이나 이벤트 등을 통하여 회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은 왓콘포인트는 회사에서 정한 기한 내에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⑤ 무상으로 적립된 왓콘포인트를 통해 서비스를 구매한 경우, 현금영수증은 발행되지 않습니다.
⑥ 무상 지급된 왓콘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일이며 유효기간의 연장은 불가합니다.
⑦ 본 조에서 정한 것 외에도 법률의 규정이나 합리적인 사유(법원·수사기관·금융기관 등 권한 있는 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 기타 위탁사를 통해 사실 확인이 필요한 경우 등)가 있으면, 회사는 해당 사항을 회원에게 통지하고 처리 결과의 확인 시까지 거래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의 지급을 추가로 유보하거나 상계할 수 있습니다.
⑧ 회사는 회원에게 환급 수단·계좌와 관련하여 필요한 자료의 제공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에 협조하여야 합니다.
⑨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 왓콘포인트가 소멸됩니다.
- 왓콘포인트의 유효기간이 경과하는 경우
-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계약 해지와 함께 포인트 소멸에 동의한 경우
- 무상의 왓콘포인트 지급을 목적으로 회사에서 제시한 조건이 멸실되는 경우
⑩ 회원은 왓콘 포인트를 본인의 거래에 대해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어떠한 경우라도 타인에게 매매 또는 양도하거나, 실질적으로 매매 또는 양도와 동일하게 볼 수 있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⑪ 회원이 부당 또는 부정하게 왓콘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회원은 왓콘 포인트를 사용할 수 없으며 회사는 이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본 약관 제15조 마.2.결제부정행위에 준하는 행위가 의심되는 경우, 위반한 회원에 대하여 이용계약의 해지, 적립금 또는 할인쿠폰의 환수, 회원 자격의 제한, 현금 환불 보류 등의 조치 및 민·형사 상의 법적 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⑫ 왓콘 포인트의 부여 및 사용에 관한 상세한 사항은 회사가 정한 정책에 따르며, 회사는 구체적인 사항을 서비스 페이지를 통해 공지합니다.
⑬ 회사는 사정에 따라 왓콘 포인트의 적립률과 유효기간 등의 제반규칙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나. 쿠폰
① 신규 회원 가입과 친구 초대 프로모션, 또한 이외의 다양한 프로모션/이벤트에서 왓콘의 회원에게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② 제공되는 쿠폰은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른 왓콘에서 지정하는 사용 기한이 존재합니다.
③ 제공되는 쿠폰은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른 왓콘에서 지정하는 적용 가능한 최소 결제금액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④ 사용기한 내 쿠폰을 사용하였더라도, 사용기한이 만료된 시점 이후에 거래가 취소될 경우 쿠폰은 자동으로 소멸되며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⑤ 주문 1회당 쿠폰 1개에 한하여 적용되며, 타 이벤트 할인과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⑥ 쿠폰 적용 금액을 제외한 순 결제 금액에 대해 카드전표/현금영수증 등 결제 수단 영수증 발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판매자가 발행하는 세금계산서의 경우에도 쿠폰 사용 금액을 제외한 순 결제 금액으로 신청, 처리됩니다.
⑦ 구매 금액에 따라 조건에 맞는 쿠폰을 사용할 수 있으며, 쿠폰별로 적용 대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⑧ 쿠폰 사용 후 다른 쿠폰으로 변경은 불가하며, 쿠폰 적용은 발급 시간 이후 거래 건에 대해서만 가능합니다. 무통장 입금 계좌의 유효 기간 초과 등 결제 실패 시 결제에 사용된 쿠폰은 회원님께 다시 반환됩니다.
⑨ 회원이 쿠폰을 사용함에 있어 불법적인 자금융통행위, 불공정거래 및 기타 왓콘에서 적절하지 못한 거래로 판단, 의심되는 경우 사전통보 없이 쿠폰사용 혹은 쿠폰을 사용한 거래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제27조 (서비스이용료)
가. 회사가 부과하는 서비스이용료는 서비스의 광고효과 및 회사가 제공하는 시스템이용료로서 판매 서비스이용료, 상위노출광고서비스이용료로 구분됩니다.
나. 판매서비스이용료
1) 판매서비스이용료는 최종 구매 확정 금액 및 카테고리, 프로모션에 따라 차등 적용되어 판매자에게 부과됩니다.
2) 판매서비스이용료는 구매자의 구매 확정시 수익금 전환단계에서 공제되며, 구매자의 구매확정 또는 자동구매확정으로 정산된 수수료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다만, 주문 취소의 경우 판매서비스이용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다. 상위노출광고서비스이용료
1) 광고성 부가서비스에 관한 서비스이용료인 상위노출광고 서비스이용료는 거래 여부와 관계없이 선불로 부과되며 환불되지 않습니다.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정보통신시스템의 하자로 인하여 광고등록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환불합니다.
2) 상위노출광고 서비스이용료는 당해 서비스가 제공되는 웹페이지의 서비스화면에서 과금기준, 결제방식 등을 표시합니다.
라. 회사는 필요한 경우 서비스이용료를 신설, 변경할 수 있으며, 신설 또는 변경사항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화면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회사는 판매 활성화 등을 위하여 서비스이용료 범위 내에서 특정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이용료를 할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특정 판매자에 대한 서비스이용료를 서비스의 성격, 판매실적, 회원의 특성 등 회사가 정하는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조정 또는 면제할 수 있습니다. 특정 판매자에 대한 서비스이용료의 조정 또는 면제 시 회사는 미리 그에 관한 주요 사항을 대상자에게 고지 또는 약정할 수 있습니다.
제28조 (손해배상)
가. 회사 또는 회사의 피고용인, 대리인, 기타 도급 및 위임 등으로 회사를 대신하여 이용계약을 이행하는 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이용계약의 이행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나. 회원 또는 회원의 피고용인, 대리인, 기타 도급 및 위임 등으로 회원을 대신하여 이용계약을 이행하는 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이용계약의 이행과 관련하여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29조 (회사의 면책)
가. 회사가 통신판매중개자로서 회원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온라인 거래장소(marketplace)와 안전한 결제 수단을 제공하고 기타 부가정보를 제공함에 그치는 것이므로, 중개서비스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회원 상호 간의 모든 제반 사항(서비스 판·구매 진행 관리, 상대방에 대한 의무 이행, 청약 철회 또는 반품·취소요청에 따른 문제 해결 등)에 대한 처리는 거래당사자인 회원들이 직접 수행해야 하며,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이에 대하여 관여하지 않으며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가-1. 단, 회사는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분쟁이 발발했음을 양 당사자 중 한 명 이상으로부터 통보를 받을 경우, 전자상거래법에 따라 원만한 문제 해결을 위해 개입하거나 문제 해결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조치(거래금액의 정산 및 환급 보류, 서비스 이용제한, 거래 이력의 열람 등)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 조치는 분쟁이 해결되는 시점까지 지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 당사자의 합의 또는 왓콘의 개입을 통해 자체적으로 분쟁 해결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왓콘은 하기의 외부기관들에 분쟁 건을 이관하거나 당사자에게 이관 신청을 안내할 수 있으며 관련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관된 시점 이후부터는 해당 기관의 의견을 신뢰하며 이를 기준으로 분쟁 관련 업무를 처리합니다.
- 대한상사중재원 ( http://www.kcab.or.kr/ )
- 한국공정거래조정원 ( http://www.kofair.or.kr/ )
- 한국인터넷진흥원 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 http://www.ecmc.or.kr )
-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https://www.kcdrc.kr/)
- 한국저작권위원회 (https://www.copyright.or.kr/)
나.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또는 고장, 통신의 두절 등으로 인하여 일시적 또는 종국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사가 제공하는 왓콘 사이트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들에게 통지합니다.
다. 회사는 서비스 이용자 또는 회원의 귀책 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라. 회사는 중개서비스를 통하여 거래되는 서비스의 하자, 서비스 등록정보의 오류, 미비 등으로 인하여 회원이 입는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책임(제조물책임 포함)을 지지 않습니다.
마. 회사는 회원이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허위성·위법성이 객관적으로 확인된 경우를 제외하고 서비스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 등의 정확성, 안정성, 타당성 등을 보증하지 않으며, 그와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바. 회사와 피연결회사(회사의 서비스 화면과 링크 등으로 연결된 사이트를 운영하는 회사를 말합니다)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회사는 피연결회사와 회원 간에 이루어진 거래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사. 모바일 왓콘에서의 거래는 실시간으로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왓콘에서의 거래는 회원의 현재 소재지와 회원이 이용하는 무선 데이터 서비스 제공자의 네트워크 등의 이유로 제한, 지연될 수 있습니다.
제30조 (준거법 및 관할법원)
이 약관과 회사와 회원간의 이용계약, 회원 상호간의 물품거래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법령이 적용되며, 이 약관과 회사와 회원 간의 서비스 이용계약, 회원 상호 간의 분쟁에 대해 회사를 당사자로 하는 소송이 제기될 경우에는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합의 관할법원으로 정합니다.
제31조 (기타 조항)
가.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 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고객센터를 설치, 운영합니다.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과 불만 사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정당하다고 판단될 때에는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며, 3영업일 이내에 그 진행경과를 알리고 10영업일 이내에 조사결과와 처리방안을 통보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하기가 어려운 사항이 있으면 그 사유와 처리기한을 이메일(E-mail) 혹은 전화로 회원에게 통보합니다.
나. 본 서비스에 대한 문의 및 서비스 이용에 대한 불편 사항은 일대일 문의, 또는 아래 채널을 통해 접수해주시면 성심껏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문의: 1:1 문의 서비스 이용
- 홈페이지 하단의 왓콘 상담센터에서 챗봇 이용
다. 회사소개
1) 왓콘
2) 소재지: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 208길 20 212-1012
3) 대표이사: 김지은
4) 사업자 등록번호: 509-62-41243
준수사항 1. 회원의 권리와 책임
왓콘 사이트와 모바일 왓콘은 Online Marketplace로서 회원 각자의 자기결정에 의하여 회원 상호간에 물품매매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이버 거래장소(marketplace)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며, 그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보증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서비스의 결함, 물품정보 오류, 회원간 사기행위 등 회원간 거래행위에서 발생되는 손실에 대해서는 회사가 절대 책임을 부담하지 않으며, 회원간에 직접 해결하여야 합니다.
준수사항 2. 개인정보 도용금지
모든 회원은 중개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사로부터 제공받은 정보를 그 제공목적 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타인에게 유출 또는 제공해서는 안되며, 그 위반으로 인한 모든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또한, 회원은 자신의 개인정보를 책임 있게 관리하여 타인이 회원의 개인정보를 사용하여 중개서비스를 부정하게 이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준수사항 3. 매매 부적합 서비스 판매금지
왓콘 사이트와 모바일 왓콘에 등록되는 모든 서비스는 판매가 가능한 서비스이어야 합니다. 매매부적합 서비스를 등록할 경우 매매부적합 서비스 판매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게 됩니다.
준수사항 4. 불량거래 금지
왓콘 사이트와 모바일 왓콘에서는 불량거래를 할 수 없습니다. 불량거래란 구매방해, 구매조작, 상습적인 판매/구매거부 및 외부거래 등 정상적인 거래행위를 방해하는 모든 거래를 말합니다. 불량거래자는 왓콘 사이트와 모바일 왓콘의 이용이 영구 정지되며, 판매와 구매 모두 불가능합니다.
준수사항 5. 모바일 왓콘 사용조건
애플리케이션 사용. 회사는 이 애플리케이션을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할 권리를 회원께 드립니다. 회원은 (가) 이 애플리케이션이나 이 애플리케이션과 관련된 정보나 소프트웨어를 변경, 복사, 공개, 라이선스, 판매 또는 상업화해서는 안 되고, (나) 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권리를 임대, 대여 또는 양도해서는 안 되고, (다) 어떤 식으로든 왓콘 사이트나 모?